관리 메뉴

김해창의 희망 만들기

'김해창닷컴-김해창의 희망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본문

김해창의 세상돋보기(칼럼)/생태칼럼

'김해창닷컴-김해창의 희망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창아 2013.08.07 13:38

 경성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김해창입니다. 
 1990년부터 2007년까지 17년간 국제신문에서 주로 환경 전문기자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재)희망제작소에서 상임 부소장으로 일했습니다. 부산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환경경제학)을 받았습니다.
 2011년부터 경성대 환경공학과에서 주로 '기후변화정책학' '저탄소경제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위원, 에코시티연구회 부회장, 부산경실련 운영위원, 습지와 새들의 친구 운영위원, 지속가능공동체포럼 운영위원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리더십 펠로 프로그램(ALFP 2008) 한국 대상자로 선정되어 2008년 9월부터 약 3개월간 일본 도쿄에서 저탄소사회 만들기 사례를 연구했고, 2003년에 제5회 교보생명 환경문화상(환경언론부문)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저탄소경제학』,『일본, 저탄소사회로 달린다』,『환경수도 프라이부르크에서 배운다』,『어메니티 눈으로 본 일본』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아이디어 하나가 지역경제를 살린다』,『굿머니-착한 돈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이산화탄소, 탈것으로 알아 보아요』,『어메니티: 환경을 넘어서는 실천사상』등이 있습니다. 2013년 8월말에는 『저탄소 대안경제론』(미세움)이 출간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강의 또는 책이나 글을 쓰거나 특강,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 '희망'이라는 말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지금은 환경경제학자이자 사회의 변화를 기획하는 '소셜 디자이너(Social Designer)'로서도 충실히 네트워킹하려고 합니다. 부족하지만 진정성을 갖고 서로 소통하며 창의적인 생각으로 미래를 보며 더불어가는 삶을 꿈꿉니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하는 것'이라는 말을 믿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